일상생활정보 임신 준비 부부인 신혼부부나 사실혼 난소기능검사 초음파검사 정액검사 지원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임신 준비 부부인 신혼부부나 사실혼 난소기능검사 초음파검사 정액검사 지원

by 하늘채이네 2024. 4. 3.

임신 준비 부부를 위한 여성 난소기능검사와 초음파검사랑 남성 정액검사 비용 지원 알아보기

 

임신준비부부-신혼부부-사실혼-난소기능검사-초음파검사-정액검사-지원
임신 준비 부부를 위한 여성 난소기능검사와 초음파검사랑 남성 정액검사 비용 지원 알아보기

 

임신 준비 부부라면 4월 1일부터 13만 원 정도 하는 여성 검사인 난소기능검사, 초음파검사랑 남성 검사인 정액검사 5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방식은 보건소 방문 또는 e보건소를 통해 신청하고 지정 의료기관에서 검사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될듯합니다.

 

요즘은 건강검진을 받으면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은데 대부분 자비로 검사를 해야 하는데 저는 이번 건강검진 때 수면 위내시경 검사, 수면 대장내시경 검사, 복부초음파검사를 자비로 했답니다.

 

이번 임신 준비 부부들을 위한 정책은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인데 보통 국가 지원 정책들을 살펴보면 소득이나 자산에 따라서 지원 규모가 있는데 이번 정책은 소득 수준이나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너무나 좋은 것 같습니다.

 

◈ 목차 ◈

1. 지원 내용

2. 지원 절차

3. 참여 의료기관 확인

4. 초혼연령

5. 보도자료 첨부파일

6. 지원사업 주요 내용

 

1. 지원 내용

 

보건복지부 2024년 4월 1일 자 보도자료에 따르면 임신 준비 부부인 신혼부부, 사실혼이나 예비부부 등도 소득 수준 및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필수 가임력 검사비 여성 13만 원에 상당하는 난소기능검사 비용, 부인과 초음파 비용, 남성은 5만 원에 상당하는 정액검사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자체 유사 사업인 서울시 남녀 임신준비 지원사업 시행 중에 있어서 서울시는 제외한다고 합니다.

 

해당 사업은 여성에게 난소기능검사인 AMH, 일명 "난소나이검사"와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제공하며 난소기능검사는 전반적 가임력 수준을, 초 음파 검사는 자궁근종 등 생식건강 위험요인을 알 수 있어 여성건강증진 전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한편, 남성에게는 정액검사를 지원하여 전체 난임요인에 약 40%를 차지하는 남성 생식건강 관리에 필요한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가임력 우려 소견이 있을 경우 난임시술, 난자·정자 보존 등 가임력 보존 계획도 가능하고 검사 신청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 혹은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가능하며, 검사 신청 후 발급받은 검사의뢰서를 지참하여 사업 참여 의료기 관에서 검사받으면 됩니다.

 

검사비용은 서비스 이용자가 의료기관에 선지불 하고 추후 보건소를 통해 비용을 보전받게 되고 여성 검사비는 의료기관마다 조금씩 검사비용이 틀리지만 13~14만 원 중 13만 원을 지원받으며 남성 정액검사비용은 의료기관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약 5만 원에서 5만 5천 원 정도 하는데 이중 5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검사절차

 

◈ 임신 사전건강관리인 가임력 검사 지원 절차

 

▶ 검사비 지원 신청(검사 희망자)
▶ 지원 결정 및 검사의뢰서 발급(보건소)
▶ 가임력 검사 및 결과상담(사업참여 의료기관)
▶ 검사비 청구(검사 희망자)
▶ 지급(보건소)
※ 기타 문의는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신뢰도 높은 가임력 검사 제공을 위해 필수 전문인력 및 장비·시설을 갖춘 전국 1,051개 산부인과·비뇨의학과 병·의원이 참여하며 서비스 이용자는 주소지와 무관하게 검사를 희망하는 전국(서울시 포함) 사업 참 여 의료기관에서 가임력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참여 의료기관 확인

 

참여 의료기관 명단은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e-health.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보건복지부 운영 온라인민원 서비스,보건증 등 제증명 발급, 의료비지원, 동네보건소정보, 보건교육신청 등 안내

www.e-health.go.kr

 

◈ e보건소 메인

▶ 정보·알림
▶ 공지 사항
▶ "참여 의료기관 현황" 검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집계한 2022년 난임 진단자는 23.9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난임부부의 다수는 임신 시도 전 본인의 가임력에 대해 알지 못하여 건강 한 임신·출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임신 계획이 있는 남녀라면 난임 예방 및 건강한 임신·출산을 위해 가임력 검사를 꼭 받아보길 권장한다고 합니다.

 

4. 초혼연령

 

보건복지부 현수엽 인구아동정책관은 초혼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 남자 2023년 32.2세에서 2023년 34.0세

▶ 여자 2023년 29.6세에서 2023년 31.5세

혼인 이후에도 대출이자 부담 등으로 어느 정도 안정되면 아이를 가져야지 하며 미루다가, 막상 임신 시도 시 난임으로 고생하는 부부들이 많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가임력 검사를 통해 부부의 건강상태를 확인한 후 계획을 세 우는 것이 좋으며 정부는 앞으로도 임신부터 출산과 양육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더욱 세심히 지원하겠다고 합니다.

 

5. 보도자료 첨부파일

 

해당자료는 복건복지부 2024년 4월 1일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으며 주요 내용은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개요와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 홍보물(포스터, 리플릿)과 질의응답을 내용이며 담당 부서는 인구아동정책관실 출산정책과 책임자 과장 최영준, 담당자 사무관 이수빈입니다.

 

임신 준비 부부 난소기능검사, 초음파검사, 정액검사 비용 지원.pdf
0.68MB

 

6. 지원사업 개요

 

① 추진근거

 

▶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과제 및 추진방향(2023.3.28.)

▶ 난임·다둥이 맞춤형 지원 대책(2023.7.27.)

▶ 모자보건법 제3조 및 제11조

※ 건강한 아이, 행복한 부모(임신·난임 지원 및 부담 대폭 완화)

 

② 사업목적

 

▶ 임신 준비 부부에게 임신·출산 고위험요인의 조기 발견 기회 제공

▶ 의료·보건학적 개입·중재를 통한 건강한 임신·출산 지원

 

③ 사업내용

 

▶ 임신 준비 부부에게 필수 가임력(생식건강) 검사비 지원

- 지원대상 : 16개 시도,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

(서울시는 자체사업(서울시 남녀 임신준비 지원) 시행 중으로 2024년 사업 미참여)

- 지원금액 및 항목 : 여성 13만 원(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 남성 5만 원(정액검사 등) 한도 내 실비 지원

 

④ 추진체계

 

◈ 복지부, 시도·시군구, 사업지원단(공모) 등 역할 분담

 

▶ 보건복지부
- 사업총괄, 사업지원단 선정, 관리 예산지원, 현장점검 및 홍보

▶ 시도, 시군구
- 시·도 지자체 예산 배분 및 지원 등
- 시·군·구사업수행(대상자 선정 및 관리, 예산집행 및 홍보 등)

▶ 사업지원단
- 모니터링 및 평가, 사업홍보, 만족도 조사 등

 

◈ 대상자 검진신청 및 비용청구, 지급절차)

 

▶ 검사비 지원 신청
- 검사 의망자는 지자체 방문 신청 또는 e-보건소 온라인 신청

▶ 검사 의뢰서 발급
- 지자체는 대상자 여부 확인하여 검사의뢰서 발급

▶ 검사 및 결과상담
- 사업 참여 의료기관은 검사 실시 및 결과상담 *대상자는 검사의뢰서 제시

▶ 검사비 청구
- 수검자는 e-보건소 검사비 청구 및 만족도 조사

▶ 검사비 지급
지자체는 제출서류 확인 후 검사비 지급

 

⑤ 사업예산

 

▶ 검진비 61.5억 원 중 지자체경상보조 50%이며 사업지원은 1억 원입니다.

 

⑥ 임신 사전건강관리란 무엇인가요?

 

▶ 임신 전 가임기 남녀에 대한 생의학적, 행동학적, 사회적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중재하는 예방적 차원의 관리로서, 산모와 태아의 건강증 진을 목적으로 임신 전부터 남녀가 함께 건강한 임산과 출산을 도모하는 포괄적 관리(WHO, 2013)를 말합니다.

 

⑦ 지원 검사항목은 무엇인가요?

 

▶ 여성은 난소기능검사(AMH) 및 부인과 초음파 검사가 지원됩니다. 난소기능검사(AMH)는 생리주기와 관계없이 혈액으로 손쉽게 검사 가능하며, 난포 개수, 난소기능뿐만 아니라 다낭성난소증후군, 과립 막세포종양과 같은 질환 유무도 알 수 있습니다. 부인과 초음파 검 사는 초음파 탐침자를 사용하여 질이나 복부 등을 통해 검사하며,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자궁의 질환과 난소의 종양과 염증 등 유 무를 알 수 있습니다.

 

▶ 남성은 정액검사가 지원되며, 정액검사를 통해 정액의 양, 정자의 수, 정자 운동성 및 모양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정액의 양, 정자 활동성 등의 정확한 검사를 위해 마지막 사정 후 3~4일째에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⑧ 난임 검사 시에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 난임 및 질환 소견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 검사 시에도 검사 의뢰서 발급 이후 실시한 검사라면 지원 가능합니다. 단, 지자체 유 사 사업(난임검사비 지원 등)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오늘 올려드리는 신혼부부나 사실혼, 예비부부 등 임신 준비 부부를 위한 여성 검사인 난소기능검사, 초음파검사 비용 13만 원과 남성 검사인 정액검사 비용 5만 원을 지원하는 자세한 내용은 위에 첨부파일로 올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